기장 ,세무신고 ,부가세 ,소득세 뭘 어쩌라는 건지

세금신고

기장 ,세무신고 ,부가세 ,소득세 뭘 어쩌라는 건지

창업 을 한 사업자 분들 또는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기장, 세무신고 (세금신고) 부가세, 소득세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어떤 생각이 드시는지요?

 

단어도 어렵고 뭘 어떻게 신고해야하는지 모를 것이고, 단순히 ‘세무사사무실에 맡기면 되겠지’ 라는 생각이거나 나라가 나한테 해준 게 뭐있다고 세금을 내라는 생각 ‘사업 초기인데 세금이 뭐 나오겠어, 들어간 돈이 얼만데’ 라는 생각 등이 드실겁니다.

 

주변에 저희 사무실로 사업을 , 세무를 맡기러 오시는 분들이 초기에 신고를 제대로 하지 않고 체납등으로 세금이 밀린상태에서 오시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이런 분들 말씀을 나누다보면 결국 몰라서 또는 위와 같은 생각을 갖고 계시다가 당황하시게 되는 거죠.

 

Q,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인데 시작할 때부터 세무사사무실에 맡겨야 하나요?

 

A. 네, 맡기시는 게 유리합니다. 장부를 직접작성 (기장) 하실 수 있거나, 세금신고를 직접하실 수 있다면 초기에는 직접해보시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첫 부가세 신고는 한번 세무사 없이 세무서에 내방하시거나 홈택스로 직접 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요즘 인터넷으로 저렴한 어플이나 웹서비스가 있으니, 그것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저도 맡기고 싶습니다ㅜ)

 

Q. 맡기고 싶은데 월 세무비용 기장비는 왜 내는 건가요? 그리고 비싸요

 

A. 본인이 직접 장부를 작성해서 세금신고를 하실 수 있다면 월 5~10만원이라는 돈은 창업초기에 비싸거나 부담되는 돈입니다.

무작정 비싸기만 하다라고 하신다면,  이런생각한번 해보시는게 어떨까요?

‘장부를 작성하는 직원(경리직원)을 채용해서 세금신고를 담당하게 하거나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해서 세금신고를 하게끔 한다면, 그 비용이 세무사사무실에 맡기는 비용보다 적을까?’

 

사업을 시작했으니 세무사한테 맡겨볼까가 아니라

사업 및 창업이라는 카테고리에 세무업무도 포함되어있다고 생각하시고 저희가 도와드릴 수 있게 협업할 수 있길 바랍니다.

사업자분들이 꼭 성공하셔서 저희도 도와드린 부분에 뿌듯한 마음 생길수있게 해주세요! 저희도 성심성의것 도와드리겠습니다.

 

민건홍세무사 2019-10-24

No Comments

Post A Comment